Blog

호주의 대중교통 알아보기

호주의 대중교통

traffic_main

1. 교통카드

호주에서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통합된 교통 카드를 이용합니다. 퀸즐랜드는 고카드, 멜버른은 마이키, 시드니에서는 오팔카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팔카드의 경우 인터넷으로도 주문이 가능하지만, 고카드나 마이키카드는 기차역이나 편의점과 같이 가맹점을 통해 바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피크타임, off피크타임 구분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여기서 피크타임은 출퇴근 시간이며, 그 외 시간을 오프피크타임이라고 합니다. 오프피크 타임이 피크 타임보다 교통비가 약 50센트에서 2불까지도 저렴하니 이용하실 때 참고하면 좋습니다. 종이로 된 티켓도 이용가능 하지만 환승이 필요한 경우에 목적지까지 분실없이 가지고 있어야만 가능하니 한국에서 사용하는 티머니나 마이비와 같이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 Zone

호주는 우리나라에는 없는 zone의 개념이 있습니다. 시티를 기준으로 멀어질수록 1,2,3,4, 순으로 zone을 구분하게 되는데요. 존이 넘어갈수록 요금이 비싸지게 됩니다.

zone

3. 대표적인 교통수단

-버스

bus

버스는 가장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앞에서 언급되었던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먼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연령에 따라 어린이, 학생, 성인, 노인, 장애인으로 구분되는데, 학생용 교통카드는 오직 현지 학생에게만 적용되고 교환학생이라 할지라도 성인용 교통카드를 구매해야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스를 탈 때는 한국과 같은 방식으로 탈 때와 내릴 때 각각 카드를 리더에 접촉시키는 방식입니다.
참고로 호주에서는 우리나라에서처럼 정거장 방송이 나오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러니 내리기 전 위치를 숙지하고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City Rail(트레인)

city rail

기차역은 시티를 중심으로 뻗어 있고, 교통체증이 없어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입니다. 한국의 경우 기차표는 별도로 구매해야 하지만 호주에서는 버스와 마찬가지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메트로 라이트 레일은 한국에서 노면전차로 부르는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한국에서는 사라진 옛 교통 수단이지만 시드니에선 이용되고 있습니다. 메트로 라이트 레일은 달링 하버와 차이나 타운을 경유하여 센트럴 스테이션과 피어몬트 구간을 24시간 운행합니다.
시드니의 시티레일, 열차(Train)는 한국의 전철(지하철)과 같습니다. 열차라고 해서 기차가 생각되지만, 시드니에선 전철이나 지하철을 열차라고 부릅니다. 시티레일 노선은 광범위한 시드니 외곽 지역까지 연결하고 또 자주 운행해서, 교외로 갈 때는 버스보다 시티레일을 이용하시는 게 더 빠르고 편합니다.

-페리(시티켓)

city cat

호주에서는 페리(시티캣)이 활성화되어있습니다. 한국과는 달리 대중화된 운송수단입니다. 배와 물이 닿는 부분이 좌우 양쪽으로 나누어져 있는 배를 catamaran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cat이라는 이름이 유래했다고 합니다. 역시 교통카드로 탑승 및 환승이 가능하며 강을 거슬러 여러 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지역별 교통수단

시드니

시드니는 버스, 페리, 모노레일, 열차가 주로 운행됩니다.

먼저 버스는 시드니의 거의 모든 곳을 연결하고 교외 지역까지 연계됩니다. 노선이 많고 복잡해서 시드니에 처음 간 분들은 이용하기 어려울 수도 있으니 첨부한 사이트에서 미리 숙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버스는 이동 앞서 언급한 ‘zone’에 따라 요금이 매겨집니다. 단거리 요금은 보통 1.6달러고 도심에서 부심까지는 2.7달러 정도가 나옵니다.

한강이 서울을 가르듯 시드니는 파라마타 강이 도시 중심을 지납니다. 페리는 시드니 남부와 북부를 오갈 때 많이 이용하는 교통 수단입니다. 도착지는 다르지만 출발지는 하버브릿지 근처의 서큘러 키로 통합되어 운영됩니다.

모노레일과 메트로 라이트 레일은 시드니 중심지를 오갈 때 유용합니다. 모노레일은 달링 하버를 돌아 시드니 시내 7개 정류장을 순환하면서, 아침 7시부터 요일에 따라 저녁 10시 또는 자정까지 운행됩니다. 모노레일은 시드니의 관광상품으로 홍보되어왔지만, 만성적인 적자로 인해 철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시드니 버스 노선, 요금 정보: www.sydneybuses.info/

시드니 페리 노선, 요금 정보: www.sydneyferries.info/

브리즈번

브리즈번은 대중교통이 가장 활성화 되어있는 곳으로 페리, 버스, 열차가 주요 교통 수단입니다.

브리즈번에는 시티캣과 시티페리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시티캣은 남서쪽의 퀸즐랜드 대학에서 북동쪽의 브레츠 부두(Bretts Wharf)까지의 구간을,. 시티페리는 빅토리아 다리 인근의 노스 키(North Quay)에서 모브레이 공원(Mowbray Park)까지 왕복 운행하고 있습니다.

브리즈번을 도는 무료 버스 루프(Loop)는 주중 오전 7시에서 오후 6시까지 매 1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열차, 시티트레인은 7개 노선이 있습니다. 열차를 이용한다면 로마 스트리트(Roma St), 센트럴 스테이션과 브륀즈윅 스트리트(Brunswick St) 스테이션을 거쳐서 브리즈번의 남북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열차 정보 www.transinfo.qld.gov.au/

다윈

다윈의 대중교통에서 주목할 점은 바로 택시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윈의 택시 서비스, 아라퓨라 셔틀(Arafura Shuttle)과 유니크 미니버스(Unique Minibus)를 이용한다면 3달러 정도의 요금으로 중심지 내 어디든 갈 수 있고, 페니 베이(Fannie Bay)와 이스트 포인트와 같은 기타 장소는 고정 가격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퍼스와 아델레이드

퍼스는 보트, 버스, 열차가 주로 이용됩니다.

버스에는 일반버스와 함께 CAT 버스라는 무료 버스가 있습니다. 시내 중심지에서 주중 오전 6시 50분부터 오후 6시 20분까지 운행되기 때문에 CAT 버스를 이용하면 대부분의 도심 지역을 갈 수 있습니다.

퍼스의 열차는 교외 열차노선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퍼스의 모든 지역 열차는 웰링턴 스트리트(Wellington St)에 있는 퍼스 열차역에서 출발합니다.

아델레이드에선 버스와 열차가 대표적 교통 수단으로 쓰입니다.

아델레이드에도 일반 버스, 비 라인(Bee Line) 버스와 시티루프(City Loop) 버스 2가지 무료 버스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비 라인은 빅토리아 스퀘어의 글랜랙 트램 종착역에서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대학의 시티 웨스트 캠퍼스까지 순환하며 시티루프는 열차 역에서 출발해 시계 방향과 시계 반대 방향으로 시내 중심지 주변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델레이드에는 ‘오반’이라는 이름의 버스가 있습니다. 시내와 시외를 오가는 버스로 보통 도로에서는 다른 버스들과 같지만, 오반 버스 전용 레일이 깔린 곳에서는 레일 위를 달립니다

참고: www.transperth.wa.gov.au/ , www.adelaidemetro.com.au/

Leave a Comment

Name*

Email* (never published)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