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대표 스포츠, 럭비

호주의 대표 스포츠, 럭비

모든 운동경기 중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참가하는 게임으로, 어떠한 기후나 상황 속에서도 정해진 시간에 반드시 실시하도록 규정되어 있는 게임입니다.

호주는 Rugby Union(= 아마추어 팀)과 Rugby League(= 프로 팀)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각 전, 후반 40분씩 총 80분 동안 경기진행
  • 옐로우 카드를 받을시, 즉시 10분 퇴장

호주 Rugby 국가대표

호주 Rugby Union 남성 국가대표팀, Wallabies

호주문화원 wallabies

호주 Rugby Union 여성 국가대표팀, Wallaroos

호주문화원 wallaroos

럭비 규칙에 대해 알아보기

호주문화원 럭비 필드

럭비 경기 방식

기본 15명의 팀이 참가 (Union Team 기준)

경기시간: 총 80분 (전반전 40분, 후반전 40분)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전반전이 종료 된 후 (휴식시간 10분), 후반전 진행시 서로의 필드를 교체하여 게임이 진행됩니다. 만약 경기 종료 후 동점이 발생하더라도 추가 연장게임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Rugby Union Basic Formation

호주문화원 럭비 union formation

Forward

Prop (1 & 3): 팀의 최전방에 위치하여 상대와 몸을 부딪혀 공의 공격권을 가지고 오거나 팀원들과 함께 전진하는 역할

Hooker (2): Scrum이 발생할 경우, 중앙에 위치하여 공이 던져질 때 공의 소유권을 가지고 오는 역할을 하며, 공이 Line out이 되었을 때 공을 던져 넣어주는 역할

호주문화원 럭비 lineout

Lock (4 & 5): Scrum 발생 시 앞에 위치한 팀원들이 이길 수 있게 버팀목이 되는 허리의 역할이며, 또한 Line out 발생으로 공을 잡을 시, 팀원을 위로 올려주는 역할

Flanker (6 & 7): Scrum 맨 뒤에 서 있다가 8번이 공을 건네주며는 공을 가지고 바로 공격을 이어주는 역할

호주문화원 럭비 scrum

Back

No. 8 (8): Scrum 발생 시 맨 뒤에 위치하여 2번(Hooker)의 공을 받아 바로 공을 연결해주는 역할. 주로 빠른 순발력과 럭비에 대한 센스를 요구하는 자리

Scrum-half (9): Forward(1~8번) 자리의 선수들과 Back(11~15번) 자리의 선수들의 연결고리 역할

Fly-half (10): 공격 시, 공격에 대한 전술을 이끄는 리더 역할이 되며, 그와 반대로 수비 시, 수비에 대한 전술로 팀원들을 이끄는 역할.

Wings (11 & 14): 공을 잡게 되며는 빠르게 상대 편 진형 (Forward 위치)으로 넘어가는 역할

Centre (12_inside & 13_outside): 공격 시, 빠르게 공격자의 역할로 빠르게 상대 팀 진형에 침투하여 게임을 진행하는 역할. 힘과 스피드 모두 요구되는 자리이다

Fullback (15): 수비에 집중하는 역할로, 재빠르게 킥으로 공을 연결하는 역할

럭비의 기본 단어

Scrum

호주문화원 럭비 scrum

작은 반칙이나 경기가 중단되었을 때 경기를 안전하고 공정하게 재개하기 위한 규칙입니다. 양 팀 각 8명 (Forward 자리에 위치한 선수들)이 3-4-1대형으로 집단을 이루어, 서로의 어깨를 맞대며 Scrum 형태를 이룹니다. Scrum이 진행되며는 공의 권한을 가지고 있는 팀원 한명이 Scrum 형태의 중간에 공을 굴려 넣어주게 되면, Scrum 대형을 하고 있는 선수들이 상대방을 밀어내며 공의 공격권을 차지하는 형태입니다.

Line Out

호주문화원 럭비 lineout

Touch Line (게임경기 진행필드 외 지역)으로 공이 나간경우, 공을 다시 필드 안으로 가지고 들어와 다시 진행될 때 이루어 지는 게임경기 형태입니다. Line out이 이루어 질때에는 공의 권한을 가지고 있는 팀의 한명이 높게 던지면, 4 & 5번 선수들의 중점으로 점프가 이루어져 공을 잡는 형식입니다.

Ruck

호주문화원 럭비 ruck

공을 지니고 있는 선수가 만약 상대방으로부터 태클을 받아 넘어진 뒤, 공이 땅에 닿지 않은 채 공격권을 유지하지 않기 위해 취하는 자세입니다.

만약 Ruck이 진행되는 동안 함께 Ruck에 참여 하던가 Ruck 주변에 나와 뒤에 위치해 있어야 하며, 만약 Ruck의 참여가 아닌 옆으로 돌아가 손을 집어넣어 공만을 빼는 행위 등을 하게 되며는 Offside로 간주되어 상대팀원에게 공의 공격권이 넘어갑니다.

럭비 경기 득점 방식

호주문화원 럭비 Goal Post

  • Try (5점): 공격 선수가 공을 가지고 상대편 득점 필드 안에 처음으로 공을 땅에 닿았을 경우 5점을 얻게 됩니다.
  • Penalty Try (5점): 만약 선수가 Try를 통해 접수를 얻는 과정에서 상대편의 반칙이 있을 경우, penalty Try로 선언되어 일반 Try와 동일한 5점을 얻게 됩니다.
  • Conversion Goal (2점): 만약 Try가 성공하여 점수를 얻는 경우, Conversion Kick이 주어집니다. 이때 Place Kick 혹은 Drop Kick을 이용하게 되며 이때 얻은 추가점수는 Conversion Goal로, 2점을 추가적으로 얻게 됩니다. (이때 키커(Kicker)는 반드시 1분30초 내에 공을 차야만 합니다.)
  • Penalty Goal (3점): 선수가 페널티 킥을 부여받아, 킥을 통하여 점수를 얻게 되는 경우 3점의 득점이 인정됩니다.
  • Dropped Goal (3점): 선수가 만약 Drop Kick을 통한 킥으로 점수를 획득하였을 경우 3점을 획득하게 됩니다.

만약 공을 찬 뒤에 해당 공이 땅에 닿거나 다른 사람에게 맞고 난 뒤 공이 들어갔을 경우, 점수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럭비 게임 반칙 사항

  • Throw Forward

: 럭비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럭비선수가 공을 가지고 달리고나, 공을 킥 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어떠한 경우에서도 공을 앞으로 던지거나 패스 할 수 없습니다. 패스를 받는 선수는 반드시 공을 가지고 달리는 선수 뒤에서 위치해야 있으며, 앞으로 패스할 경우 패스 된 지점을 기준으로 Scrum을 행하게 됩니다.

  • Knock on

: 선수가 공을 지니고 있다가 실수로 공을 자신의 몸 앞으로 떨어뜨렸을 때 혹은 그 공이 다른 선수에게 닿을 경우 발생합니다. 이러할 경우 Scrum이 선언되어 진행됩니다.

  • Penalty Kick

: Penalty Kick 발생시, 3가지 종류의 Kick 옵션이 주어집니다.

  1. Penalty Kick지점이 골대와 가까울 경우: 공을 Kick Kicking Tee(럭비 공을 고정시켜주는 고정대) 위에 올려놓고 Kick을 이용해 차는 형태로, 골을 골대에 직접 넣을 수 있습니다.
  2. Penalty Kick지점이 골대와 멀 경우: 상대팀 진영의 Touch Line 바깥으로 공을 찬 뒤, Line Out으로 공격을 진행됩니다. 만약 게임 진행 중 공이 Line Out 되며는, 해당 공의 공격권은 상대팀으로 넘어가게 되지만, Penalty Kick을 이용한 Line Out은 공격권을 유지하며 게임을 진행될 수 있습니다.
  3. Scrum: Penalty Kick 권한을 가지고 있는 팀이 Scrum을 통해 게임 진행을 원할 경우, Penalty Kick 지점에서 Scrum이 이루어져 게임이 진행됩니다.

Australia Rugby Games

Rugby World Cup

호주문화원 rugby worldcup

4년에 한번씩 진행되는 Rugby World Cup은 전 세계 각 럭비 국가대표 팀이 출전하여 화려한 경기를 펼치게 됩니다. 전 세계에서 총 20개의 국가만이 Rugby World Cup에 진출할 수 있으며, 2015년 Rugby World Cup은 영국에서 이루어 졌습니다. 또한 돌아오는 2019년 Rugby World Cup은 일본에서 진행될 계획입니다.

Rugby Championship

호주문화원 rugby championship

2011년 까지는 호주와 뉴질랜드 그리고 남아프리카 세 나라 사이에서 진행되었던 “Tri-Nations”라는 경기로, 2011년 11월부터 아르헨티나의 참가로, “Tri-Nations”에서 “Rugby Championship”이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어 매년 진행되어오고 있습니다

Super 15

호주문화원 superrugby

“Super 12″로 잘알려 져있는 해당 경기는, 호주와 뉴질랜드 그리고 남아프리카 국가에서 총 12개의 팀 참여로 진행되었던 경기 입니다. 2006년에는 2개의 새로운 팀의 합류로 “Super 14″로 변경되었지만, 2011년부터는 세 개의 나라에서 총 16개의 팀의 참여하게 되었고, 이 중 15개의 팀만이 “Super 15″경기에서 경기를 펼치게 됩니다. 해당경기는 남반구 지역에서 가장 거대하고 전문적인 럭비경기로 약 41개국에서 방송이 될 만큼 크고 매력적인 경기입니다.

호주문화원 SuperRugbyteams

(참여 16개의 팀: Blues, Brumbies, Bulls, Cheetahs, Chiefs, Crusaders, Force, Highlanders, Hurricanes, Lions, Melbourne Rebels, Reds, The Sharks, S.Kings, Stormers, Waratahs)

National Rugby League (NRL)

호주문화원 NRL

유일하게 Rugby League에 속해있는 프로 럭비 리그클럽 팀들만이 참여하는 호주 내 최상위 경기로, 주로 “Telstra Premiership”이라고도 불리웁니다. 해당 리그는 총 16개의 팀의 참가하며, 15개의 호주클럽과 1개의 뉴질랜드 클럽이 참여합니다 (호주 15개의 팀은 전부 Telstra에서 스폰지원을 받고있습니다). NRL은 호주 국내 최고 럭비 경기로, 주로 호주와 뉴질랜드의 가을부터 봄 동안 경기가 진행됩니다.

State of Origin

호주문화원 state of origin

NRL이 진행되는 동한 함께 진행되는 NRL 경기 속 또다른 이벤트 경기, State of Origin. 주로 6월-7월 사이에 총 3번의 경기가 펼쳐지는 State of Origin. 이 경기에서는 다른 나라와의 경기가 아닌 바로 호주에서 가장 처음 럭비를 시작했던 NSW주와 QLD주 사이에서 펼쳐지는 경기로, 각 주의 “The Blues”팀(NSW주)과 “The Maroons”팀(QLD주) 사이에서 펼쳐지는 호주 국내 최고의 라이벌전 럭비경기 입니다.